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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기술이 점점 발전됨에 따라 그의 영향력 또한 커지고 있다.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 및 기획, 인사, 회계 등 비즈니스 전반적인 과정에 IT를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이려는 추세이다. 현재의 IT 기술이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우선 마케팅의 진화 과정을 살펴보자면, 초기에는 기업의 상품을 불특정한 다수에게 동일한 메시지를 뿌리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Mass Market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상품의 특징만 설명하는 방식인 오로지 상품 혹은 기업 중심의 마케팅이었다. 하지만 상품/기업 중심의 마케팅 시장은 점
2022.11.1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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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콘텐츠 4팀 (이솜결,이가영,정새라)
2022.11.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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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사회, 문화, 개인 등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 하나는 광고와 마케팅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되었다는 것이다. 2020년 5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한 뒤 온라인/모바일 콘텐츠 이용 비율은 54.8%에서 69.1%로 늘어났다. AI(인공지능),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합성어를 의미하는 메타버스(Metaverse) 같은 기술들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적용되어 소비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디지털 공간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디지털 세계 내에서도 지속적으로
2022.09.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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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18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제99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의 주관 아래 개최됐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대학내일기획혁신센터의 정은우 센터장과 미디어.몽크스의 김선영 대표가 연사로 참여했다. [자신을 MZ세대로 부르는 것을 싫어하는 MZ세대 보고서]-정은우 센터장(대학내일 기획혁신센터)제 1강연 연사로 나선 정 센터장은 기성세대가 MZ세대에 가지는 오해를 소개하면서, MZ세대를 바라보는 네 가지의 방향성을 짚었다.먼저 정 센터장은 “MZ는 젊게 보이는 어른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제시했다. 정 센터장
2022.02.22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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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임인년 역시 미증유 바이러스와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게 됐다. 전 세계가 가로막히고 사람들 손발 묶이는 상황이 2년 넘게 지속하며, 지구촌은 유례없는 변화의 길목에 섰다. 사회 전반에 걸친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오프라인이 마비되고 온라인이 일상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이제 ‘디지털화’는 박차를 가해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과제로 자리했다.이에 정부는 재작년 5월, 불확실성에 대처하고자 ‘디지털 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복귀가 아닌 발전에 초점을 맞춰 모든 산업 분야에 정보통신기술의 적용을 강조했다. ‘데이터’를 골자
2022.01.31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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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발달한 오늘날, 물건을 사기 위해 꼭 밖에 나가지 않아도 된다.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 간단히 클릭으로, 전화로 제품을 주문하면 그만이다. 하지만 넘쳐나는 정보로 인해 자신에게 적합한 정보를 찾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모두가 공감한다. 이 어려움에 등장한 것이 “개인화 마케팅”이다.- 개인화 마케팅이란?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소비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정보를 찾는 것은 중요하다. 개인화 마케팅이란 소비자 각각의 특성에 맞춰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취향, 구매목록,
2021.11.0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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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색상도 개인의 개성에 따라 꾸밀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삼성의 Z플립 비스포크 에디션은 삼성의 갤럭시 Z플립 휴대폰에 색상 패널을 끼워넣어 소비자가 자신의 휴대폰의 색상 조합을 결정할 수 있다. 또 스타벅스는 아메리카노 한 잔을 시켜도 개인의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사이즈, 얼음의 양, 시럽 추가 등 다양한 세부사항을 제공한다. 커피부터 전자기기까지 개인의 개성에 맞출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이 어느새 일상에 스며들게 되었다.커스터마이징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춰 소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소비자가 개인
2021.11.0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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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 초개인화 광고이제 디지털 기기는 우리 삶 속 깊은 곳에 자리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많은 사람이 콘텐츠 이용 중 다양한 광고를 접하게 된다. 이제 나이, 성별, 거주지 등 기본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진행되는 광고는 옛이야기가 되었다. 현재의 초개인화 광고는 PC, 모바일, 스마트폰의 기기 정보와 검색, 사이트 방문, 쇼핑 정보 등의 개인적 특성을 분석하여 광고가 집행된다. 이로써, 소비자에게 더욱더 이로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광고주 입장에서도 효율적인 광고 집행을 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이러한 초개인화 광고는 기술의 발
2021.11.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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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CNS가 최근 GC녹십자헬스케어, LG유플러스와 ‘마이데이터 공동 사업’을 위한 3사 간 협약을 체결했다.협약식에는 LG CNS D&A 사업부장 김은생 부사장, GC녹십자헬스케어 안효조 대표이사, LG유플러스 CSO 박종욱 전무 등이 참석했다.GC녹십자헬스케어는 GC녹십자의 계열사이며, 19년간 250만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온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LG CNS는 이달 초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한 이후, GC녹십자헬스케어와 LG유플러스를 시작으로 비금융 데이터 수집과 마이
2021.09.3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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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의 생활이 온라인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과거보다 데이터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종류도 다양해졌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사람들이 잠재적으로 원하는 것을 캐치하여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한다. 기존 마케팅이 소비자 타겟팅을 할 때 넓은 범위로 설정하는 정보성 마케팅을 활용했다면,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은 소비자의 개별적인 정보를 토대로 더 가깝게 다가가는 초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인다. 소비자와 기업의 거리가 가까워지는 것은 그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 뿐 아니라 해당 기업 브랜드의 선호도 상승까지 노릴 수
2021.09.15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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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 기반 리워드 광고 플랫폼 기업 버즈빌은 블록체인 기반 소셜 노래방 앱 썸씽을 운영하는 이멜벤처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썸씽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든 크리에이터에게 썸씽에서 쓰이는 가상자산으로 직접 후원할 수 있도록 글로벌 최초로 블록체인 토큰 이코노미를 적용한 소셜 노래방 앱이다. 썸씽을 통해 누구나 콘텐츠를 창작하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고, 크리에이터를 후원하는 팬이 될 수도 있다. 솔로 혹은 듀엣 기능을 활용, 창작한 콘텐츠를 앱에 포스팅해 콘텐츠에 대한 경제적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게 특
2021.08.0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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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많은 산업군에서 현재 진행형이다. 신기술에 대한 베일이 많이 벗겨진 지금 기술은 더 이상 새롭게 들리지 않으며, 기술에 대한 거품이 제거된 상황에서 당장 필요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의 해법에 이르는 통찰이다. 우리 회사는 어떤 방식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해법을 찾아야 할까? 많은 기업들이 기존의 성공 사례들을 늘어놓고 우리 회사에 접목할 만한 접근들을 찾아 시도하는 중이다. 우리 기업에 맞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솔루션은 어디에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일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두 가
2021.05.24 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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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영상 하나를 보려고 들어갔는데 추천 영상을 타고 보다 보니 한두시간이 훌쩍 지나 있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관성이 높은 부분을 노출시키는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알고리즘이 유튜브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마케팅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 마케팅’이란, 빅데이터에 통해 고객의 소비패턴과 선호도, 정보 등을 분석하여,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이른바 추천 마케팅을 뜻합니다
2021.05.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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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시장(플랫폼)이 이동하고 있다”“플랫폼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두 가지 방법 : 검색과 발견”“플랫폼에서 소비자를 레버리지 하는 두 가지 방법 : 유인 전략과 유도 전략” 코로나19가 발발하고 어느새 1년 1개월이란 시간이 흘렀다. 불안과 안심, 공포와 희망을 오고 가며 일상은 팬데믹에 익숙해져 가지만, 기업들의 움직임은 어느 때보다 숨가쁘다. 멈춰버린 오프라인에 기다리다 지친 기업들은 온라인에서 활로를 찾지 못하면 생존에 위협을 느낄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이 활성화되고 있다. 디지털 채널을 확대하고,
2021.03.11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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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세분화의 축이 바뀌고 있다”“지금은 ‘시간’을 새로운 자원으로 봐야할 때”“단기-적기-장기적 관점으로 고객의 시간을 관리해라” ‘시공간을 다스리는 자가 세계를 지배할 것이다.’망치를 휘두르는 천둥의 신 ‘토르’나 악당들로부터 세계를 구하는 아이언맨 같은 히어로물 이야기가 아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열연한 ‘인셉션’이나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매트릭스’ 같은 SF 영화의 이야기는 더더욱 아니다. 최근 마케팅 필드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대체 마케팅 필드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영업의 목적은 ‘매출’을 올리는 것
2021.02.08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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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6회 디지털마케팅연구회가 7월 9일(목) 개최된다. 초개인화 마케팅과 빅데이터의 관계가 화두가 된지는 이미 오래 됐으나 빅데이터를 구성하는 올바른 데이터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는 잘 알지 못하는게 현실이다. 이 날 연구회에선 전문조사 컨설팅회사인 피앰아이의 김진성 이사가 올바른 데이터 수집을 위한 모바일리서치 적용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2020.06.25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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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볶이에 떡이 많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 어묵이 많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 양배추가 많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 등 음식에 있어 사람들은 자신만의 취향을 가지고 있다. 커피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람들마다 좋아하는 원두가 다르며, 커피를 즐기는 농도와 방법에서도 차이가 있다. 이에 스프링온워드는 개인의 취향에 꼭 맞는 원두를 찾을 수 있게 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했다. 커피 패키지에는 스탠딩커피_Blend N.1, 바이올라 커피_바이올라, 커피렉_텐저린 등 8가지의 커피가 들어 있다. 소비자가 구입 전 간단한 심리테스트를 완료하면 그들에게 잘 어울리는 커피 브랜드를 추천해주기도 한다.다수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펼치는 매스 마케팅이 아닌 개개인 하나하나를 타깃으로 한 초개인화 마케
2020.06.07 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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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76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 개최됐다. 이날 강연에는 베스트셀러 ‘코끼리에 올라타라’의 신시열 작가와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연구센터 전미영 연구교수가 연사로 참여했다. 본격적인 강의에 앞서 한 해를 빛낸 경영인에게 수여되는 ‘2019 대한민국경영자상’ 시상이 진행됐다. 올해 수상자로 정금F&C의 정창교 회장과 NS홈쇼핑의 조항목 부사장이 선정됐다.정창교 회장은 가정간편식(HMR)시대에 맞추어 지난 2016년 (주)정금에프앤씨를 설립, 국민의 식생활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 컵해장국, 설렁탕 등 30여종 제품을 출시해 미국 및 할랄국가로의 진출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NS홈쇼핑 조항목 부사장은
2019.12.20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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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국에는 어떤 트렌드가 펼쳐질까? 해마다 히트하는 '트렌드 코리아'의 신작이 역시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좋은 반응을 받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0'는 김난도 교수, 전미영 교수를 비롯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트렌드 헌터 200명이 참여해 2020년 한 해의 한국 소비문화의 흐름을 예상한다.2020년은 경자년, 쥐띠의 해다. '트렌드 코리아 2020'은 쥐가 영리하고 생존력이 뛰어난 것처럼, 우리도 2020년 한 해를 지혜롭게 보내야 한다고 조언한다. 여전히 미중 무역 전쟁이 해결되지 않았고, 인구 감소로 성장이 더뎌지고, 무인화 서비스 등의 새로운 시도로 혼란을 겪는 등 2020년은 전망이 좋지는 않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우리는 쥐의 지혜를 빌려 차분히 내다보며 힘을 합쳐 극
2019.11.26 10:35